블로썸

삼성SDI우 전망 및 분석 #1 (21.1Q)

이번 글에서는 삼성SDI라는 기업의 리포트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알아보면서 이와 동시에 우선주 주가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본 글에서는 삼성SDI와 삼성SDI우 분석을 같이 진행하므로 삼성SDI 투자에 있어서도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아래는 삼성SDI의 작년 배당에 대해 분석한 글이며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SDI 배당금 정리

오늘은 삼성SDI이라는 기업의 리포트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알아보면서 2019년 결산에 대한 배당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https://blothumb.com/108 - 삼성SDI 주가 전망에 대해서는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

blothumb.com

우선주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선주는 보통주와 다르게 주주총회 의결권이 없지만 배당을 실시할 때 보통주보다 우선적으로 더 많은 혜택을 받기 때문에 우선주라 부릅니다. 아래는 삼성SDI의 최근 재무분석 및 투자지표 리포트입니다.

삼성SDI의 최근 분기별 포괄손익계산서입니다. 매출액, 영업익, 순이익과 관련된 자료입니다. 위 지표에서 중요하게 볼 지표는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이익에서 이런 비용과 세금을 납부하고 나면 회사가 실제로 순수하게 남긴 이익이 당기순이익입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을 산출하는 기준은 언제든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삼성SDI의 최근 분기별 수익성 관련 지표입니다. 수익성지표와 투자수익률에 대한 자료입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은 기업이 자본을 이용해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A(자산 수익률)은 총자본 대비 얼마의 순이익을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IC(투하자본수익률)은 순수하게 기업 본연의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성을 측정하는 지표이며 기업 운영을 봄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삼성SDI의 최근 분기별 성장성 관련 지표입니다. 성장성지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총자산은 기업의 규모를 보여줍니다. ▲유동자산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매출채권과 같이 움직일 수 있는 자산을 뜻합니다. ▲유형자산은 토지, 건물과 같은 비유동자산 중에서 기업의 영업활동과정에서 장기간에 걸쳐 사용되는 자산을 뜻합니다. ▲자기자본증가율은 기업 소유의 자본이 증가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삼성SDI의 최근 분기별 안정성 관련 지표입니다. 부채에 대한 자료입니다. ▲유동부채란 만기가 1년 이내 도래하는 부채를 말하며 비유동부채는 반대로 1년 이후에 도래하는 부채를 말합니다.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삼성SDI의 최근 분기별 활동성 관련 지표입니다. 회전율에 대한 자료입니다. 회전율은 자신의 자본과 매상고 또는 생산고와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1년간의 자기 자본 회전율은 자기 자본에서 연간 매상고를 뺀 것입니다.

삼성SDI를 비롯한 삼성SDI우의 최근 동향에 대해서

최근 증권 측은 삼성SDI에 대해 지난해 4분기가 중대형 전지인 EV(전기차)와 ESS(에너지저장장치) 동시 이익이 발생하는 첫 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이에 따라 목표주가를 상향하고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습니다.

증권 측은 삼성SDI의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실적이 매출액 3조5799억원, 영업익 3258억원이 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직전 분기 대비 매출액은 16%, 영업이익은 21.8% 증가한다는 예상입니다. 중대형 전지부문이 호실적을 이끌 것으로 봤습니다.

중대형 전지부문이 직전 분기 대비 49.7% 성장하며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되며 EV, ESS 동시 이익 발생하는 첫 분기가 되면서 중대형 전지 부문 매출 비중도 지난해 3분기 38% 수준에서 4분기는 49%로 증가함과 동시에 중대형 전지 부문의 이익 기여가 본격화되기 시작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서 올해 삼성SDI가 중대형 전지 부문 성장을 기반으로 매출액 14조2730억원, 영업익 1조267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매출액은 22.8%, 영업이익은 68.7% 많은 수치입니다. 또 중대형 전지 부문의 합산 전사 실적 기여도는 EV와 ESS향 공급 모두 확대됨에 따라 매출 기준 49%, 영업이익 기준 30%이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삼성SDI를 비롯한 삼성SDI우 투자에 앞서 본 기업과 관련된 산업의 특성과 그에 따른 자료들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은 중요할 것입니다.

테슬라와 협업하는 삼성SDI

삼성SDI가 테슬라에 ESS 배터리를 공급하며 테슬라는 전기차 제조 및 판매뿐 아니라 별도로 ESS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지난해 4분기부터 테슬라에 ESS 배터리 공급을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확한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공급량이 상당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테슬라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테슬라의 ESS 설치 용량은 총 759MWh로 같은 해 1분기(419MWh) 대비 약 2배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업계에서는 삼성SDI가 테슬라에 공급을 재개하면서 향후 ESS 배터리 시장에서 삼성SDI의 지위가 견고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삼성SDI가 테슬라에 ESS용 배터리를 공급하는 것은 2015년, 2017년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아래는 삼성SDI우의 주봉, 일봉, 60분봉 주가 그래프이며 자료 분석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등락에 따라 투자자별 매매 변동 상황이 기록된 심층자료도 담았습니다.

2017년부터 지금까지 삼성SDI우 주봉 차트입니다. 녹색선은 5일선, 적색선은 20일선, 보라색선은 60일선, 주황색선은 120일선입니다. 아래 청색 차트는 거래량을 뜻합니다.
2019년부터 지금까지 삼성SDI우 일봉 차트입니다.
최근 2달 간 삼성SDI우 60분봉 차트입니다. 아래는 심층자료로 각 투자자별 매매 동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보기

삼성SDI우의 투자자별 매매 동향 심층자료입니다. 각각 개인, 외국인, 기관 순입니다. 심층적인 투자를 위해 매매 동향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외국인이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은 전체 매출액 중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므로 이를 투자에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단위는 금액이 아닌 수량 단위입니다.


삼성SDI의 향후 행보에 대해서

증권 측에서는 단기적으로 충당금 반영 및 수주 기대치 하회와 같은 악재성 이벤트 발생할 수 있으나 일시적 노이즈일 뿐 배터리 산업의 중장기 성장 가치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글로벌 주요국들의 친환경 정책 강화로 EV 시장의 성장은 예상 대비 가속화되고 있으며 특히 환경 규제가 가장 강력하게 적용되고 있는 유럽 시장의 중요도 상승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 글의 단락에서는 삼성SDI우 주가에 대한 키포인트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SDI를 비롯한 삼성SDI우 주가의 키포인트는 중대형 전지

앞서 봤듯이 삼성SDI에 있어서 중대형 전지부문이 호실적을 이끌 것으로 봤습니다. 우선주는 거래량이 적으므로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주가에 큰 변동이 없으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 점을 중요하게 눈여겨봐야 할 것입니다.

삼성SDI우 Ch01 주가 전망 및 분석글을 갈무리하면서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삼성SDI우 이외에도 더 많은 전자주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전자주 태그 영역을 확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십자홀딩스 주가 전망  (0) 2021.01.15
삼성SDI우 주가 전망  (0) 2021.01.15
주성엔지니어링 주가 전망  (0) 2021.01.14
삼기 주가 전망  (0) 2021.01.13
쎄트렉아이 주가 전망  (0) 2021.01.13
센트랄모텍 주가 전망  (0) 2021.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