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썸

주성엔지니어링 전망 및 분석 #1 (21.1Q)

이번 글에서는 주성엔지니어링이라는 기업의 리포트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알아보면서 동시에 주가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신재생에너지, LED, OLED 제조장비에서 제조 및 판매를 운영할 목적으로 설립됐습니다. 현재 반도체 제조장비,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태양전지 제조장비, LED 및 OLED 제조장비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은 종속회사를 통하여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LED, OLED 제조장비의 부품 및 원자재 가공 제조, 관련 장비의 해외판매 및 서비스 업무 등을 운영 중입니다. 아래는 주성엔지니어링의 재무분석 및 투자지표 리포트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의 최근 분기별 포괄손익계산서입니다. 매출액, 영업익, 순이익과 관련된 자료입니다. 위 지표에서 중요하게 볼 지표는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이익에서 이런 비용과 세금을 납부하고 나면 회사가 실제로 순수하게 남긴 이익이 당기순이익입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을 산출하는 기준은 언제든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의 최근 분기별 수익성 관련 지표입니다. 수익성지표와 투자수익률에 대한 자료입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은 기업이 자본을 이용해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A(자산 수익률)은 총자본 대비 얼마의 순이익을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IC(투하자본수익률)은 순수하게 기업 본연의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성을 측정하는 지표이며 기업 운영을 봄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의 최근 분기별 성장성 관련 지표입니다. 성장성지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총자산은 기업의 규모를 보여줍니다. ▲유동자산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매출채권과 같이 움직일 수 있는 자산을 뜻합니다. ▲유형자산은 토지, 건물과 같은 비유동자산 중에서 기업의 영업활동과정에서 장기간에 걸쳐 사용되는 자산을 뜻합니다. ▲자기자본증가율은 기업 소유의 자본이 증가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의 최근 분기별 안정성 관련 지표입니다. 부채에 대한 자료입니다. ▲유동부채란 만기가 1년 이내 도래하는 부채를 말하며 비유동부채는 반대로 1년 이후에 도래하는 부채를 말합니다.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의 최근 분기별 활동성 관련 지표입니다. 회전율에 대한 자료입니다. 회전율은 자신의 자본과 매상고 또는 생산고와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1년간의 자기 자본 회전율은 자기 자본에서 연간 매상고를 뺀 것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의 최근 동향에 대해서

주성엔지니어링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소부장 으뜸기업' 22개 업체에 선정됐습니다. 1월 11일 산업부에서 마련한 행사에서 주성엔지니어링은 이번에 반도체 증착 부품 및 장비 제조기술 핵심전략기술 부문으로 뽑혔습니다.

'세계최초 시공간분할 ALD 증착장비'는 주성엔지니어링이 개발해낸 차세대 반도체 핵심공정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며 이는 미세공정화가 가속화되는 반도체 산업에서 메모리 분야뿐 아니라 비메모리까지 모든 차세대 공정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향후에는 차세대 디스플레이와 35% 이상 고효율 태양광 등 다앙한 분야까지 확대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1993년 설립된 주성엔지니어링은 창조와 혁신 철학을 기반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핵심 전공정 장비 국산화에 성공했습니다.

전체 임직원의 약 65% 이상이 연구 및 개발에 종사하고 있으며 누적 특허 건수는 2100개 이상으로 매년 전체 매출액의 15~20%를 끊임없이 R&D에 투자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 투자에 앞서 본 기업과 관련된 산업의 특성과 그에 따른 자료들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은 중요할 것입니다.

상당한 ALD 기술 발전 이룬 주성엔지니어링

또한 주성엔지니어링이 위에서 언급한 원자층증착공법(ALD) 기술을 기반으로 올해 실적 반등을 노리며 지난해 수요 기업 투자 축소 등으로 주춤했던 반도체 ALD 장비 사업 매출을 상당히 끌어올리면서 시장 우위를 확보할 전망입니다.

반도체 ALD 장비는 주성엔지니어링 주력 제품이며 ALD는 프리커서(전구체)라는 화학 물질과 특정 리액턴트(반응 물질)를 반복 주입해 웨이퍼에 화학반응을 일으켜 박막을 만드는 공법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은 올해 SK하이닉스 등 주요 반도체 제조사의 ALD 장비를 대량 수주함에 따라서 실적 반등이 예상되며 반도체 업계 측은 올해 주성엔지니어링이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국내외 주요 반도체 업체에게 출하할 신규 ALD 장비가 수십여 대 이상일만큼 업황이 상당히 좋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아래는 주성엔지니어링의 주봉, 일봉, 60분봉 주가 그래프이며 자료 분석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등락에 따라 투자자별 매매 변동 상황이 기록된 심층자료도 담았습니다.

2017년부터 지금까지 주성엔지니어링 주봉 차트입니다. 녹색선은 5일선, 적색선은 20일선, 보라색선은 60일선, 주황색선은 120일선입니다. 아래 청색 차트는 거래량을 뜻합니다.
2019년부터 지금까지 주성엔지니어링 일봉 차트입니다.
최근 2달 간 주성엔지니어링 60분봉 차트입니다. 아래는 심층자료로 각 투자자별 매매 동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보기

주성엔지니어링의 투자자별 매매 동향 심층자료입니다. 각각 개인, 외국인, 기관 순입니다. 심층적인 투자를 위해 매매 동향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외국인이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은 전체 매출액 중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므로 이를 투자에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단위는 금액이 아닌 수량 단위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의 향후 행보에 대해서

회사 측에서는 작년 초 완공된 용인 R&D센터를 통해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회사가 되기 위한 기반을 다졌으며 앞으로도 공정과 하드웨어 혁신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산업에서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며 미래 시장을 선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글의 단락에서는 주성엔지니어링 주가에 대한 키포인트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성엔지니어링 주가의 키포인트는 

앞서 봤듯이 주성엔지니어링이 위에서 언급한 원자층증착공법(ALD) 기술을 기반으로 올해 실적 반등을 노리며 지난해 수요 기업 투자 축소 등으로 주춤했던 반도체 ALD 장비 사업 매출을 상당히 끌어올릴 예정입니다. 이 점을 중요하게 눈여겨봐야 할 것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 Ch01 주가 전망 및 분석글을 갈무리하면서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주성엔지니어링 이외에도 더 많은 전자주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전자주 태그 영역을 확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십자홀딩스 주가 전망  (0) 2021.01.15
삼성SDI우 주가 전망  (0) 2021.01.15
주성엔지니어링 주가 전망  (0) 2021.01.14
삼기 주가 전망  (0) 2021.01.13
쎄트렉아이 주가 전망  (0) 2021.01.13
센트랄모텍 주가 전망  (0) 2021.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