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썸

인포뱅크 전망 및 분석 #1 (21.1Q)

이번 글에서는 인포뱅크라는 기업의 리포트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알아보면서 주가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인포뱅크의 주요 사업인 모바일메시징서비스 중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하는 기업용 문자메시지서비스의 주요 고객은 금융권 외에 포털, 인터넷기업 등 IT 기업 및 유통 관련 기업으로 구성됩니다.

인포뱅크의 종속회사는 서비스사업(기업용메시징서비스, 양방향미디어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과 기타사업(S/W 개발 및 솔루션등)을 진행합니다. 아래는 인포뱅크의 재무분석 및 투자지표 리포트입니다.

인포뱅크의 최근 분기별 포괄손익계산서입니다. 매출액, 영업익, 순이익과 관련된 자료입니다. 위 지표에서 중요하게 볼 지표는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이익에서 이런 비용과 세금을 납부하고 나면 회사가 실제로 순수하게 남긴 이익이 당기순이익입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을 산출하는 기준은 언제든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인포뱅크의 최근 분기별 수익성 관련 지표입니다. 수익성지표와 투자수익률에 대한 자료입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은 기업이 자본을 이용해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A(자산 수익률)은 총자본 대비 얼마의 순이익을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IC(투하자본수익률)은 순수하게 기업 본연의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성을 측정하는 지표이며 기업 운영을 봄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인포뱅크의 최근 분기별 성장성 관련 지표입니다. 성장성지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총자산은 기업의 규모를 보여줍니다. ▲유동자산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매출채권과 같이 움직일 수 있는 자산을 뜻합니다. ▲유형자산은 토지, 건물과 같은 비유동자산 중에서 기업의 영업활동과정에서 장기간에 걸쳐 사용되는 자산을 뜻합니다. ▲자기자본증가율은 기업 소유의 자본이 증가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인포뱅크의 최근 분기별 안정성 관련 지표입니다. 부채에 대한 자료입니다. ▲유동부채란 만기가 1년 이내 도래하는 부채를 말하며 비유동부채는 반대로 1년 이후에 도래하는 부채를 말합니다.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인포뱅크의 최근 분기별 활동성 관련 지표입니다. 회전율에 대한 자료입니다. 회전율은 자신의 자본과 매상고 또는 생산고와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1년간의 자기 자본 회전율은 자기 자본에서 연간 매상고를 뺀 것입니다.

인포뱅크의 최근 동향에 대해서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생산에 나설 것이라는 소식에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솔루션을 개발한 인포뱅크가 상승세인 상황입니다.

최근 외신 등에 따르면 애플이 2024년까지 자체 설계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인포뱅크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에서는 국내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업체로서는 처음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시스템의 핵심 기술에 해당하는 애플 ‘카플레이’, 구글 ‘안드로이드오토’ 솔루션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글로벌 완성 차 업체를 통해 상용화되어 시장에 선보이게 되면서 스마트카 솔루션 분야의 선도적 입지를 보다 확고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인포뱅크 투자에 앞서 본 기업과 관련된 산업의 특성과 그에 따른 자료들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은 중요할 것입니다.

위와 같은 소식에 인포뱅크에 매수세 몰리는 상황

한편, 인포뱅크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국제 표준 플랫폼인 GENIVI의 핵심 멤버로써 국내의 자동차 및 부품업계와 함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표준화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로이터는 최근 애플의 자율주행전기차 진출설을 전했고 IT 전문매체들도 로이터의 보도에 힘을 실었습니다. 골드만삭스나 모건스탠리 등은 빠르게 투자자를 위한 보고서를 발간해 애플의 진출을 기정사실화했습니다.

이날 주식시장에서 애플의 주가는 4% 이상 올랐지만 잠재적 경쟁자인 테슬라 주가는 6% 이상 하락했습니다. 애플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에 사활을 건 곳은 자동차 업체보다는 빅테크인 상황입니다.

아래는 인포뱅크의 주봉, 일봉, 60분봉 주가 그래프이며 자료 분석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등락에 따라 투자자별 매매 변동 상황이 기록된 심층자료도 담았습니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인포뱅크 주봉 차트입니다. 녹색선은 5일선, 적색선은 20일선, 보라색선은 60일선, 주황색선은 120일선입니다. 아래 청색 차트는 거래량을 뜻합니다.
2019년부터 지금까지 인포뱅크 일봉 차트입니다. 아래는 심층자료로 양옆으로 넘기실 수 있습니다.
최근 한달 간 인포뱅크 60분봉 차트입니다. 아래는 심층자료로 각 투자자별 매매 동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보기

인포뱅크의 투자자별 매매 동향 자료입니다. 각각 개인, 외국인, 기관 순입니다. 심층적인 투자를 위해 매매 동향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외국인이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은 전체 매출액 중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므로 이를 투자에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단위는 금액이 아닌 수량 단위입니다.


현재 자율주행차가 각광받는 이유는

운전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것만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적 공간으로 변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동시간에 영화나 뉴스를 보거나 업무를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거나 영상통화를 하며 목적지에 도착하는 모습을 상상한다면 이건 사실 우리가 모바일 기기를 소비하는 행태랑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빅테크에서도 상당히 관심을 가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글의 단락에서는 인포뱅크 주가에 대한 키포인트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포뱅크 주가의 키포인트는 

앞서 봤듯이 인포뱅크는 지난해에 국내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업체로서는 처음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시스템의 핵심 기술 개발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이 점을 주의 깊게 눈여겨봐야 할 것입니다.

인포뱅크 Ch01 주가 전망 및 분석글을 갈무리하면서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인포뱅크 이외에도 더 많은 소프트웨어주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소프트웨어주 태그 영역을 확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제약 주가 전망  (0) 2021.01.06
동신건설 주가 전망  (0) 2021.01.05
인포뱅크 주가 전망  (0) 2021.01.05
나인테크 주가 전망  (0) 2021.01.04
인트론바이오 주가 전망  (0) 2021.01.04
신성델타테크 주가 전망  (0) 2021.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