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썸

스튜디오드래곤 전망 및 분석 #1 (20.4Q)

이번 글에서는 스튜디오드래곤이라는 기업의 리포트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알아보면서 주가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됐고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미생, 또오해영,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입니다. 아래는 스튜디오드래곤의 재무분석 및 투자지표 리포트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최근 분기별 포괄손익계산서입니다. 매출액, 영업익, 순이익과 관련된 자료입니다. 위 지표에서 중요하게 볼 지표는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이익에서 이런 비용과 세금을 납부하고 나면 회사가 실제로 순수하게 남긴 이익이 당기순이익입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을 산출하는 기준은 언제든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최근 분기별 수익성 관련 지표입니다. 수익성지표와 투자수익률에 대한 자료입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은 기업이 자본을 이용해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A(자산 수익률)은 총자본 대비 얼마의 순이익을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IC(투하자본수익률)은 순수하게 기업 본연의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성을 측정하는 지표이며 기업 운영을 봄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최근 분기별 성장성 관련 지표입니다. 성장성지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총자산은 기업의 규모를 보여줍니다. ▲유동자산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매출채권과 같이 움직일 수 있는 자산을 뜻합니다. ▲유형자산은 토지, 건물과 같은 비유동자산 중에서 기업의 영업활동과정에서 장기간에 걸쳐 사용되는 자산을 뜻합니다. ▲자기자본증가율은 기업 소유의 자본이 증가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최근 분기별 안정성 관련 지표입니다. 부채에 대한 자료입니다. ▲유동부채란 만기가 1년 이내 도래하는 부채를 말하며 비유동부채는 반대로 1년 이후에 도래하는 부채를 말합니다.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최근 분기별 활동성 관련 지표입니다. 회전율에 대한 자료입니다. 회전율은 자신의 자본과 매상고 또는 생산고와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1년간의 자기 자본 회전율은 자기 자본에서 연간 매상고를 뺀 것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최근 동향에 대해서

스튜디오드래곤이 '스위트홈' 흥행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며 콘텐츠 가치가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경쟁력 높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의 기업가치가 지금보다 더 높아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이 제작한 300억원 대작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스위트홈’이 공개된 이후 좋은 성적을 내놓자 투자 심리가 개선된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스위트홈은 전 세계 50여개 국가에서 상위 10개 작품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남아시아 지역을 비롯해 유럽과 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지역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고 한국 드라마 최초로 넷플릭스 미국 드라마 순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다른 작품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으며 OCN 드라마 ‘경이로운소문’은 9%대 시청률을 보이면서 방송사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tvN ‘철인왕후’는 10%대 시청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증권가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스위트홈 효과입니다. 스위트홈을 통해 스튜디오드래곤의 기업가치가 추가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단순히 작품의 흥행을 넘어 국내 드라마가 글로벌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고 내다본 것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 투자에 앞서 본 기업과 관련된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는 것은 중요할 것입니다.

스위트홈 흥행을 통해서 기업가치 더 높아질 예정인 스튜디오드래곤

증권 측은 단순한 작품 흥행 그 이상으로 스위트홈이 글로벌 지역으로 영역을 넓혔으며 제작사는 글로벌 레퍼런스를 확보해 다양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OTT) 사업자와 콘텐츠 협업 기회를 마련할 수 있고 신작뿐만 아니라 구작 가치 상승에 따른 판가 상승도 기대해볼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넷플릭스에 이어 내년에는 '디즈니+'의 국내 서비스 개시가 예정된 만큼 스튜디오드래곤의 가치는 더 높아질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경우 그간 월등한 작품 제작 능력을 선보여와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고자 하는 OTT 회사 입장에서 매력적인 제작사입니다.

증권 측은 OTT 경쟁이 심화될수록 콘텐츠 제공사의 경쟁력은 더 높아질 것이며 대작 제작을 통해 글로벌 성과를 낸 국내 기업이 많지 않기에 스튜디오드래곤은 경쟁사 대비 경쟁 우위에 있다고 판단된다고 언급했습니다.

아래는 스튜디오드래곤의 주봉, 일봉 주가 그래프이며 자료 분석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등락에 따라 값의 변동 상황을 담은 일봉 심층자료도 담았습니다.

2017년부터 지금까지 스튜디오드래곤 주봉 차트입니다. 녹색선은 5일선, 적색선은 20일선, 보라색선은 60일선, 주황색선은 120일선입니다. 아래 청색 차트는 거래량을 뜻합니다.

2019년부터 지금까지 스튜디오드래곤 일봉 차트입니다. 아래는 심층자료로 양옆으로 넘기실 수 있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

스튜디오드래곤과 네이버의 협업에 대해서

네이버와의 협업도 기대되며 네이버와 원천 지식재산권(IP) 확보 및 프리미엄 콘텐츠 제작 확대 목적으로 유상증자를 통한 지분 교환을 공시하기도 했습니다.

회사는 교환 이후 웹툰 IP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으로 적중률 높은 콘텐츠를 많이 선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증권 측은 스위트홈도 네이버 웹툰의 연재작을 기반한 드라마로 웹툰 IP는 이미 흥행성이 검증된 작품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회사에 긍정적이고 웹툰의 글로벌화는 향후 드라마의 흥행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선순환 효과를 낼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다른 작품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으며 OCN 드라마 ‘경이로운소문’은 9%대 시청률을 보이면서 방송사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tvN ‘철인왕후’는 10%대 시청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글의 단락에서는 스튜디오드래곤 주가에 대한 키포인트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 주가의 키포인트는 디즈니

앞서 봤듯이 내년 '디즈니+'의 국내 서비스 개시가 예정된 만큼 스튜디오드래곤의 가치는 더 높아질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스튜디오드래곤의 경우 그간 월등한 작품 제작 능력을 선보여와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고자 하는 OTT 회사 입장에서 매력적인 제작사입니다. 이 점을 중요하게 눈여겨봐야 할 것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 Ch01 주가 전망 및 분석글을 갈무리하면서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스튜디오드래곤 이외에도 더 많은 엔터테인먼트주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엔터테인먼트주 태그 영역을 확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쎌마테라퓨틱스 주가 전망  (0) 2020.12.28
안랩 주가 전망  (0) 2020.12.28
스튜디오드래곤 주가 전망  (0) 2020.12.27
롯데케미칼 주가 전망  (0) 2020.12.26
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0) 2020.12.25
성우하이텍 주가 전망  (0) 2020.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