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썸

LG디스플레이 전망 및 분석 #1 (20.2Q)

이번 글에서는 LG디스플레이라는 기업의 리포트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알아보면서 주가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TFT-LCD 및 OLED 등의 기술을 활용한 Display 관련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Display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품을 해외로 판매하고 있으며 OLED 사업에서 월페이퍼 TV, CSO TV, UHD OLED TV, 플렉서블 OLED 스마트폰, Wearable용 원형 OLED 패널 등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LG디스플레이의 재무분석 및 투자지표 리포트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최근 분기별 포괄손익계산서입니다. 매출액, 영업익, 순이익과 관련된 자료입니다. 위 지표에서 중요하게 볼 지표는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이익에서 이런 비용과 세금을 납부하고 나면 회사가 실제로 순수하게 남긴 이익이 당기순이익입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을 산출하는 기준은 언제든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LG디스플레이의 최근 분기별 수익성 관련 지표입니다. 수익성지표와 투자수익률에 대한 자료입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은 기업이 자본을 이용해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A(자산 수익률)은 총자본 대비 얼마의 순이익을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IC(투하자본수익률)은 순수하게 기업 본연의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성을 측정하는 지표이며 기업 운영을 봄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최근 분기별 성장성 관련 지표입니다. 성장성지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총자산은 기업의 규모를 보여줍니다. ▲유동자산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매출채권과 같이 움직일 수 있는 자산을 뜻합니다. ▲유형자산은 토지, 건물과 같은 비유동자산 중에서 기업의 영업활동과정에서 장기간에 걸쳐 사용되는 자산을 뜻합니다. ▲자기자본증가율은 기업 소유의 자본이 증가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최근 분기별 안정성 관련 지표입니다. 부채에 대한 자료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최근 분기별 활동성 관련 지표입니다. 회전율에 대한 자료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반등에 대해서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1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여섯 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고 이 기간에서 적자 규모는 2조원이 넘었습니다. LCD 공급과잉 및 무역분쟁으로 TV 수요가 줄었고 올해는 코로나19가 터졌기 때문입니다.

LG디스플레이 주가가 다시 오르고 있는 이유는 빠르면 오는 3분기부터 흑자 전환에 성공할 수 있다는 기대가 반영됐기 때문입니다.

신성장동력으로 밀고 있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는 본격적으로 생산량이 늘어나고 있고 기존의 수익원이던 LCD(액정표시장치) 패널 가격도 반등을 시작했습니다.

상반기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됐던 TV와 정보기술(IT) 기기 수요가 살아나고 있기 때문이며 LG그룹에서 반등하지 못한 마지막 주식 LG디스플레이의 부활에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OLED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OLED에 대해서

LG디스플레이는 적자를 버티며 ‘탈LCD, OLED로의 전환’을 목표로 했습니다. 국내에서 대형 LCD TV 패널 생산을 멈추고 중국 광저우에서의 8.5세대 OLED 생산라인을 가동해서 ‘OLED 세계화’를 이루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세계에서 대형 OLED는 LG디스플레이가 유일하게 생산합니다.

하반기 그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올해 7월부터 광저우 OLED 생산라인이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작했으며 애플에 플라스틱 OLED를 공급하면서 중소형 부문에서도 적자폭을 대폭 줄일 전망입니다. 하반기에서는 애플은 아이폰12 등 OLED 패널을 적용한 스마트폰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LCD 가격도 반등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TV 수요가 많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며 증권 측에서는 상반기 TV 제조업체들이 코로나19로 공장을 셧다운해 TV를 많이 제조할 수 없었지만 집에서 넷플릭스 등을 보기 위한 소비자들의 TV 구매는 늘어나 하반기 TV 제조업체들이 패널 주문을 늘릴 수밖에 없는 상황임을 밝혔습니다.

아래는 LG디스플레이의 월봉, 주봉, 일봉, 60분봉 주가 그래프이며 자료 분석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등락에 따라 값의 변동 상황을 담은 2020년 1월부터의 60분봉 심층자료도 담았습니다.

2004년부터 지금까지 LG디스플레이 월봉 차트입니다. 녹색선은 5일선, 적색선은 20일선, 보라색선은 60일선, 주황색선은 120일선입니다. 아래 청색 차트는 거래량을 뜻합니다.

2010년부터 지금까지 LG디스플레이 주봉 차트입니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LG디스플레이 일봉 차트입니다.

2020년 1월부터 지금까지 LG디스플레이 60분봉 차트입니다. 아래는 심층자료로 양옆으로 넘기실 수 있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

패널 가격 반등으로 수익성 측면에서 좋은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등 주요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국내에서 LCD 생산을 축소하고 공급을 줄인 것도 패널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대신 LG디스플레이는 중국 광저우에서 LCD TV 패널을 생산하고 있고 LCD 패널 가격 반등으로 수익성 측면에서 좋게 되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르면 3분기 LG디스플레이가 일곱 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한 운용사 펀드매니저는 IT 분야에서 이미 많이 오른 LG전자 다음에 투자할 종목을 찾고 있다며 사이클 반등이 기대되는 디스플레이 업종이 유력한 고려 대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글의 단락에서는 LG디스플레이 주가에 대한 키포인트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 주가의 키포인트는 OLED 생산라인

앞서 봤듯이 올해 7월부터 광저우 OLED 생산라인이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작했으며 애플에 플라스틱 OLED를 공급하면서 중소형 부문에서도 적자폭을 대폭 줄일 전망입니다. 하반기 애플은 아이폰12 등 OLED 패널을 적용한 스마트폰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점을 중요하게 눈여겨봐야 할 것입니다.

LG디스플레이 Ch01 주가 전망 및 분석글을 갈무리하면서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국내에는 숨겨진 우량주가 전기전자 분야에 많이 포진하고 있다고도 하므로 더 많은 전자주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전자주 태그 영역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성이엔지 주가 전망  (0) 2020.08.27
제넨바이오 주가 전망  (2) 2020.08.26
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  (0) 2020.08.25
유나이티드제약 주가 전망  (0) 2020.08.24
네이버 주가 전망  (0) 2020.08.24
오텍 주가 전망  (0) 2020.08.23